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황인구 “원격수업, 교육취약계층 대책 마련 필요”
상태바
황인구 “원격수업, 교육취약계층 대책 마련 필요”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0.04.2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인구 서울시의원
황인구 서울시의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원격 수업 장기화로 인한 교육현장의 혼란과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인구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강동4)은 21일 열린 교육위원회 1차 회의에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방과후 학교 강사 생계 문제와 원격수업으로 인한 교원‧학생 불편 등을 지적하고, 서울시교육청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황인구 부위원장은 “서울시교육청이 방역물품 구입 등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에도 감염병에 대한 교육현장의 대비가 부족했음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코로나 장기화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교육현장의 대응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 부위원장은 이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학습 부진아나 장애학생, 디지털기기 접근성이 약한 취약계층, 실습 중심의 수업을 전개해야 할 특성화고 학생 등이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교육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콘텐츠 및 기기 지원, 원격교육 대응을 위한 교원의 온라인 연수 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인구 부위원장은 또한 사태 장기화로 인한 방과후 학교 강사의 생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청의 적극적인 정책을 촉구했다. 그는 “온라인 수업 자체도 진행할 수 없는 방과후 학교 강사들의 생계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방과후 학교 강사들의 생계유지 차원에서 교육금고인 농협을 활용한 저리 대출 등의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영철 부교육감은 “교육부 차관, 시‧도교육청 부교육감과 주 2회 이상 원격 회의를 통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고, 원격 수업 도우미 고용 시 방과후 강사를 우선 고용하는 등의 자체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 “방과후 강사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금고 차원의 대출 지원 등은 관계 기관들과의 협의를 통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