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00:5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송파구 마을버스 노선 신설에 협조하라”
상태바
“서울시, 송파구 마을버스 노선 신설에 협조하라”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3.2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근 송파구의원 5분자유발언
조용근 송파구의원
조용근 송파구의원

조용근 송파구의원(거여2, 장지, 위례동)은 23일 송파구의회 제274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송파구가 대중교통 이용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을버스 7개 노선을 발표했으나 버스총량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송파구의 대중교통 공급도가 25개 자치구중 하위인 점을 감안해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5분발언 요지>

서울시 25개 자치구중 마을버스를 운영하지 않는 자치구는 중구와 송파구뿐이다. 송파구는 위례신도시와 문정법조타운 등 대규모 택지 개발로 도시가 확장되고, SRT 수서역 및 9호선 연장 개통 등으로 인한 교통여건의 변화로 새로운 교통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인구도 헬리오시티 재건축, 거여·마천동 재개발, 북위례 입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동서간 노선망 부족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한 지역이 발생,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마을버스 운행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송파구는 지난해 11월 전문 용역기관을 통해 송파 전역을 대상으로 마을버스 노선 신설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 관내 7개 마을버스 노선을 발표했다. 당초에는 관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마을버스 노선을 검토했으나 마을버스는 시내버스와 최대 4개 정류소까지만 겹치도록 제한하는 ‘서울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재정 지원 및 한정면허에 관한 조례’로 인해 7개 노선 외에는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7개 마을버스 노선은 △수서역에서 삼전역 운행의 삼전동 노선 △수서역에서 올림픽훼미리타운∼가든파이브 운행의 문정법조 노선 △잠실역에서 석촌역∼오금역∼올림픽선수촌을 운행하는 송파2동 노선 △가락시장역에서 경찰병원∼오금역∼올림픽선수촌을 운행하는 오금동 노선 △장지역에서 북위례∼거여역을 운행하는 3개의 북위례 노선 등이다. 송파구의 경우 7개 시내버스 업체가 운행을 하면서 남북방향은 송파 전역에 걸쳐 노선이 잘 형성되어 있으나 동서방향은 일부 구간에만 노선이 형성되어 있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

1일 차량통과 횟수를 인구수로 나누어 산출한 서울시 각 구별 대중교통 공급도를 보면 송파구는 0.4로, 25개 자치구 중 20위로 나타낸다. 현재의 대중교통 현황이 그대로 유지되고, 지속적인 인구 증가를 감안하면 대중교통 공급도는 앞으로 더 하락할 것은 자명하다.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 2030 서울플랜, 2030 생활권계획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도시철도기본계획 등을 살펴봐도 송파구에 해당되는 계획은 철도 위주 계획뿐이고 버스에 대한 계획은 없다. 따라서 동서간 대중교통이 부족한 송파구의 특성을 고려하면 마을버스 노선에 대한 신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송파구는 서울시 버스총량제로 인한 노선 신설의 어려움을 감안하더라도 서울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마을버스 TO를 꼭 확보해야 하며, 개발한 7개 마을버스노선 중 우선순위가 높은 마을버스 노선에 대한 도입 시기 단축을 위한 방안을 사전에 미리 구축해 놓아야 할 것이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급도가 25개 자치구중 하위인 송파구의 여건을 감안해 유동적인 버스총량제 정책을 적용해 송파구의 마을버스노선 신설 요청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