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19 15:50 (화) 기사제보 광고문의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교체시 보조금 확대
상태바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교체시 보조금 확대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8.1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노후보일러를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시 보조금을 16만원에서 20만원으로 확대하고, 지원 대상도 당초 1만2500대에서 5만대로 대폭 확대한다.

서울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중 난방·발전 부문이 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특히 이중에서 46%를 차지하는 가정용보일러의 교체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시는 그 동안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만 보조금을 지원해 왔으나 앞으로 보일러 연식에 상관없이 지원대상을 확대키로 했다. 또한 건물주가 서울시민인 경우에만 보조금을 지원해왔으나, 앞으로는 건물주의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건물이 서울시에 있으면 모두 지원한다.

또한 중앙집중식 보일러를 개별 보일러로 전환할 때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는 보조금 지급절차도 개선했다. 기존 보조금 지급대상 신청 및 결정 통보 등 2단계 절차를 생략하고,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설치한 후에 보조금 지급 요청서만 관할구청에 접수하면 설치 확인 후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절차를 간소화했다.
 
시는 이미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교체하고 보조금 16만원을 수령한 시민에게 차액 4만원을 해당 구청에서 9월 중 지급할 예정이다.

시는 보일러 교체 비수기인 여름철 중앙집중식 난방에서 개별 보일러로 교체하는 공동주택의 친환경보일러 교체에 집중해 1만대를 보급하고,9월부터 본격적으로 노후된 대단지 아파트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해 4만대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므로 응축수 배관 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 될 수 있어 노후 보일러 교체를 희망하는 가정에서는 보일러 제작사에 설치 가능 여부를 사전에 문의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