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19:2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정보 일원화
상태바
서울시, 부동산 실거래가 공개정보 일원화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6.10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11일부터 부동산 실거래 공개 정보를 일원화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토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는 같은 실거래 신고 자료를 활용하면서도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실거래 공개정보 일부분이 서로 달라 정확한 실거래가 정보를 이용하는데 혼란이 빚었다.

이에 국토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는 공개 정보가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실거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정보공개시스템을 운영하는 국토부와 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시·군·구로부터 각각 데이터를 취합하는 기존 방식에서 국토부가 실거래가 데이터를 총괄 취합한 후 이를 각 지자체 시스템에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선, 동일하고 정확한 실거래가 공개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보다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실거래가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계약일’을 기준으로 실거래가 정보 및 거래현황 자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 보호범위 내에서 실거래가 정보 활용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10일 단위로 공개하던 계약일을 일 단위(계약일 명시)로 변경해 공개하는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실거래정보를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개선된 정보는 6월11일부터 적용돼 국토부(http://rt.molit.go.kr/), 서울시(http://land.seoul.go.kr/), 인천시(http://imap.incheon.go.kr/), 경기도(http://gris.gg.go.kr/)의 각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