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4:38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자정 노력 결의안 채택
상태바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자정 노력 결의안 채택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5.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20일 전남 여수에서 4회 임시회를 열어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을 기념촬영 모습.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20일 전남 여수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4회 임시회에서 서울시의회가 제안한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을 공식안건으로 상정,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은 “지방의회 위상 정립은 제도 개선이나 권한 강화를 무조건 요구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며 “지방의회 스스로 책임감 있는 자정 노력을 통해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지지를 확보해야만 비로소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위상 정립이 가능하다”고 자정 노력 결의안을 제안한 이유를 밝혔다.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 노력 결의안은 지난 4월26일 발표된 서울시의회의 ‘자정노력 결의안’을 기반으로, 전국시도의회 스스로 지방의회 인식 개선의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시민사회에 전국시도의회의 진정성과 의지를 알리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자정 목소리를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 정책지원 전문인력, 공무 국외연수 개선, 지방의원 겸직 제한, 영리행위 금지, 의정비제도 개선, 지방의회 정보 공개, 지방의회 시설 개방, 윤리특별위원회 강화, 의정활동 투명성 강화 등 9개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지난 4월30일 시의원 110명 전체 의원의 공동 발의로 ‘서울시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 결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