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01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시, 상업지역 주거비율 높여 주택공급 확대
상태바
시, 상업지역 주거비율 높여 주택공급 확대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5.02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입지가 우수한 도심에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상업‧준주거지역의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내용의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를 지난 3월 개정, 개정 조례가 실제 반영되도록 상업‧준주거지역이 포함된 지구단위계획 전체를 일괄 재정비 추진한다.

도심 상업지역 주상복합건물(주거 복합건축물)의 비주거 의무비율을 당초 20~30%에서 한시적으로 20% 이상으로 일괄 적용하고, 임대주택을 추가로 확보할 경우 주거용적률을 400%에서 500~600%로 차등 상향한다.

준주거지역 또한 임대주택 추가 확보시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 계획된 용적률 계획과는 별도로 최대 100% 포인트까지 완화해 도심 내 주택 공급 확대에 나선다.

서울시는 2일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을 마련, 3일부터 14일 간 주민 공람을 실시한다.

시는 구역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결정된 개별 지구단위계획에 조례 개정 내용을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만큼, 조례 개정 취지와 내용을 최대한 고려하는 가운데 차등 적용하는 방식으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상업지역의 주거복합건축물 비주거 의무비율은 도시계획 조례 개정사항을 반영해 한시적으로 20%이상으로 일괄 적용했다.

주거용적률은 조례에서 정한 용적률과 허용 용적률이 같은 구역에서는 400% 이하로 하고, 별도의 용적률이 계획된 구역에서는 차등 적용토록 했다.

임대주택 확보에 따라 한시적으로 완화되는 주거용적률 적용 또한 위와 동일하게 차등적용토록 했다.

준주거지역에서 임대주택 추가 확보 시 완화된 용적률은 개별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 계획된 용적률계획과는 별도로 최대 100% 포인트까지 추가 완화해 적용토록 했다.

상업지역내 비주거 의무비율 및 임대주택 확보에 따른 한시적 완화사항 등은 조례에서 정한 유효기간 이후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한편 서울시는 도시관리계획(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주민공람 후 도시·건축공동위를 거쳐 오는 7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결정 고시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