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00:5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독거어르신 친구 만들기 사업 실시
상태바
송파구, 독거어르신 친구 만들기 사업 실시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3.0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가 사회관계망에 소외된 어르신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사업을 실시한다.

구는 가족·이웃과의 단절, 또는 관계 형성의 문제를 겪는 독거어르신 60명을 대상으로 우울증·고독사 등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홀몸어르신들의 사회관계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업기간은 3월18일부터 12월까지 10개월 간으로, 집단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연중 실시된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들은 4월 말까지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구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가정방문과 실태조사, 정신과 전문의 진단을 실시해 특성별로 그룹화하고, 수혜자의 욕구와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l

전문의 진단에 따라 은둔형, 활동제한형, 우울형으로 구분해 이들을 대상으로 야외활동과 교육, 치료 등을 실시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 은둔형의 경우 방문상담과 외출을 지원하고, 장애와 거동불편을 겪는 활동제한형은 보건소와 연계한 건강 지원, 주거환경 개선 등이  이뤄진다. 우울형에는 미술치료 등의 정신 치료가 추가된다.

구는 이와 함께 사회복지사의 개별 사례관리와 나들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나들이 프로그램은 관공서 이용하기와 마트 장보기, 마을탐방, 맛집탐방, 수목원 관람 등 어르신들에게 여가생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한편 구는 프로그램 활동을 토대로 ‘근황 토크’와 ‘추억 정리’의 시간을 가져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사업기간 종료 이후에도 자발적인 모임이 형성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문의: 송파구 어르신복지과(02-2147-292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