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이정인 “정신장애인 업무 복지정책실로 이관”
상태바
이정인 “정신장애인 업무 복지정책실로 이관”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9.02.2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자유발언 통해 정신장애인 정책 문제점과 대안 제시

 

▲ 이정인 서울시의원이 22일 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정신장애인들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줄 것을 서울시에 촉구하고 있다.

이정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송파5)은 지난 22일 서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서울시 정신장애인 정책의 조속한 지역계획 수립과 통합된 복지전달체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2017년 5월 ‘정신보건법’이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로 전부 개정돼 정신장애인에 대한 지역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이 의무화됐지만 서울시는 법 시행 3년차를 앞 둔 현재 새로운 이념이 반영된 연차별 계획조차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며, “2022년까지 주거시설에 대해 78개소를 추가한다는 내용이 계획의 거의 전부”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자립생활지원센터, 자산 형성사업, 후견활동비용 지원 등 서울시 장애인복지사업 대상에서 정신장애인은 여전히 철저히 소외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이유는 서울시의 모든 장애인정책이 복지정책실에서 주관하지만, 정신장애인의 경우 시민건강국이 소관부서로서 장애인복지 전달체계가 분리·운영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정인 의원은 정신장애인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정신장애인의 건강과 고용·교육·주거 등 지역사회 재활과 복지서비스를 위해 지역계획의 조속한 수립 △단기 과제로 정신장애인 정책을 수립·시행함에 있어 복지정책실과 시민건강국을 통합할 수 있는 TF 구성이나 위원회 설치 △장기적으로 정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보건의료 이외 정신장애인에 대한 모든 복지업무를 복지정책실로 이관해 통합적으로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끝으로 “서울시가 정신장애인 정책의 문제점과 대안을 깊이 고민해 정신장애인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