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12:48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소식지·홈페이지에 올바른 한글 사용 필요”
상태바
“소식지·홈페이지에 올바른 한글 사용 필요”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2.12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숙 송파구의원 5분자유발언

 

▲ 정명숙 송파구의원

정명숙 송파구의원(비례대표)은 12일 송파구의회 제26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송파구청에서 발행하는 소식지나 홈페이지 내용 가운데 올바른 한글 사용을 하지 못한 사례가 많이 발견된다”고 지적하고, “올바른 한글 사용이 정착될 때까지 한글 전문가의 지원과 모니터링을 받을 것”을 집행부에 제안했다. <다음은 5분발언 요지>

지난 1월9일 개봉한 ‘말모이’라는 영화를 봤나? 1940년대 일제 강점기 시절 조선어학회가 우리말 사전을 만드는 과정과 일제 탄압 속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우리말을 모으고 우리말 사전이 탄생하는 과정을 표현해낸 영화다. 한글의 중요성에 대해 시인으로 느낀, 송파구의 ‘말모이’를 위한 몇 가지 고언을 하고자 한다. 

2019년 2월 배부된 548호 ‘송파소식지’를 보면 올바른 한글 사용을 하지 못한 사례가 많이 발견된다. 소식지 2면의 ‘각계 전문가가 힘을 모은 송파발전위원회’는 ‘각계 전문가를 많이 초빙해 발족한 송파발전위원회’로 고치면 뜻이 더 분명할 것이다. 또 ‘직접 프리젠테이션하며 설명한 2019년의 핵심 중점사업’의 경우 ‘동영상으로 직접 설명한 2019년 중점사업’으로 고치는 것이 덜 어색한 문장이 된다. 3면의 ‘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초기 상담부터 취업까지, 송파구는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일자리 지원부서를 만들어 상담부터 취업까지 지원한다’로 써야 한다.

송파구청의 홈페이지의 녹색건축 설계기준 개정의 ‘미세먼지 저감요소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녹색건축 설계기준이 개정되어 19년 2월24일 시행 예정임을 알려드리오니 첨부된 개정사항 확인하시어 건축’이라는 공지사항이 떠 있는데, 구문 형태로 의미 파악이 어렵다. 이를 ‘미세먼지 저감 요소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녹색건축 설계 기준이  개정되어 2019년 2월24일 시행 예정임을 알려드리오니 첨부된 개정사항 확인하시어 건축하기 바랍니다’로 하면 좋은 표현이 될 것이다.

홈페이지의 구청장 인사말에 ‘민선 7기 송파구청장으로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어 정말 기쁘고 반갑습니다’라고 돼 있는데, 이를 ‘민선 7기 송파구청장으로 당선되어 구민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되어 기쁩니다’로 고쳐야 어법에 맞으며 좋은 표현이 된다. 표어라든가, 행정용어, 관행적 표현 또는 간결을 위한 띄어쓰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한글 맞춤법에 맞출 필요가 없을 경우도 있겠으나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맞도록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모든 공공기관의 일차적 의무이자 한글을 사랑하는 초석이라고 생각한다.

잘 아는 듯 하지만 의외로 적지 않은 오류가 생기는 한글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구청장님께서 관심을 갖고, 공무원들도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대안으로 한글 전문가에게 의뢰해 올바른 사용이 정착될 때까지 지원과 그 의견 및 반향(모니터링)을 하는 것을 제안한다. 구청장은 한글의 중요성을 인식해 이러한 부분이 반영될 수 있도록 특별히 요청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