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58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그린벨트, 아파트벨트로 바꿔선 안돼”
상태바
“그린벨트, 아파트벨트로 바꿔선 안돼”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8.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순 의원, 정부 그린벨트 해제 계획에 반대

 

▲ 김성순 국회의원
김성순 국회의원(민주당·송파병)은 30일 정부의 그린벨트 해제 계획 발표와 관련, “주택 건설을 위한 것이라면 그린벨트를 풀지 말고, 도심 재개발 및 재건축을 통해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서민 주거복지를 확대한다며 공청회나 토론회 등 사전 여론수렴 없이 전격적으로 그린벨트 추가해제를 발표했다”며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건국 60주년을 맞아 주창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린벨트는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대도시의 허파로 소중한 녹지 자산”이라며, “나무 없는 그린벨트는 대대적인 녹화사업을 통해 녹지화하고 연차 계획을 세워 해당 그린벨트를 국가가 매입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이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중에 주택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버리라”고 지적한 뒤 “그린벨트를 해제해 주택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역세권 개발과 용적률 상향·기반시설 등의 지원을 통한 도심 재개발 및 재건축에 역점을 둬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농지·비닐하우스 등 사실상 녹지가 아닌 그린벨트라 해서 주택을 지을 것이 아니라 체육여가시설이나 자연교육장·습지·늪지 등을 조성하고, 그린벨트를 해제하더라도 주택 위주가 아니라 연구단지나 첨단산업시설 등을 위해 활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열어 산업단지와 주택 공급을 위해 2020년까지 분당신도시 면적의 15.7배에 해당하는 최대 308.5㎢ 규모의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개발제한구역 조정 및 관리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