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20:3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풍납토성 현실가 보상-이주문제 해결 최선”
상태바
“풍납토성 현실가 보상-이주문제 해결 최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9.01.1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승재 서울시의원, 송파타임즈와 신년인터뷰

 

▲ 노승재 서울시의원

노승재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송파1)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서울시의 풍납토성 복원사업과 관련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며, “올해도 가장 큰 현안인 풍납토성 현실가 보상 및 이주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새해를 맞아 우선 지역주민들에게 인사말씀을 해주십시오.

△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고, 희망으로 가득 찬 2019년 기해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해는 ‘황금돼지의 해’라고 합니다. 재물과 길운을 상징하는 황금돼지 처럼 풍성하고 넉넉한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하며, 송파구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당선이후 지난 6개월간의 의정활동 성과를 소개해 주십시오.

△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돼 서울시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사업 전반을 점검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서울시 문화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풍납토성 복원사업과 관련해 대책없는 협의 보상과 턱없이 낮은 보상가에 대한 문제점, 이주대상 주민이 희망할 경우 이주대책을 반드시 수립해야 함에도 이행하지 않은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풍납동을 문화재와 주민이 공존하는 지역의 모델로 만들기 위해 도시재생사업 측면에서 접근할 것을 서울시에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개최한 제7회 UNWTO 세계도시관광 총회와 2018 SEOUL MICE WEEK 행사 등 국제행사에 서울시의회를 대표해 참석해 서울시의 관광사업에 대한 의회의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지난 연말엔 주민의 의사를 대변해 주민행복지수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대한민국 행복나눔봉사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앞으로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라는 채찍으로 여기고 더욱 열심히 봉사하겠습니다.

― 당선이후 지역구 활동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시의원 당선 이후 많은 지역분들과 소통을 하고 주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체육단체 관계자 면담, 잠실파크리오아파트 주민대표 면담, 천호대교 남단IC 연결 체계 개선 및 설계 관련 주민간담회, 올림픽대교 남단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관련 주민대표 설명회 개최 등 주민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12월에는 주민대표와 함께 문화재청장을 면담하고 풍납동 주민들의 숙원인 이주대책과 보상가 현실화, 건축규제 완화 등에 대한 문화재청의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했습니다. 문화재로 인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예산부서와의 줄다리기 끝에 풍납동 디자인환경 개선 관련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우리들의 미래인 자녀들의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풍납초 방송실 리모델링 및 장비교체와 운동장 정비, 잠실초 교실 칠판 및 TV 교체, 잠동초 도서관 리모델링, 영파여중·고 강당 조명 및 사물함 교체, 잠실고 교육환경 개선 등 학교지원 예산으로 총 7억40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올해 지원하지 못한 학교에 대해서는 추경 또는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 및 지역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송파구민들이 문화·체육·관광 등 분야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송파구와 협조해 필요한 예산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점검하겠습니다. 시민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추진되는 천호대교 남단IC 연결체계 개선공사, 풍납동 한가람로와 올림픽대로 연결 신설도로 공사 등 도로 건설 사업에 지역 주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섬세하게 살피겠습니다.

특히 풍납토성 정비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이주대책과  보상가 현실화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서울시에 촉구하겠습니다. 역사문화 환경 보존지역으로 건축물 높이 제한, 문화재위원회 심의 등 규제로 노후 건축물 정비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노후 단독주택 및 다세대 집주인들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스스로 개량 또는 건설하기 위한 자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소규모주택 정비사업 관련 조례를 개정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십시오.

△ 저는 그동안 송파구의회 3선 의원으로 송파구 발전을 위해 일해 왔습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서울시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지역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라는 주민의 명령으로 여기고 변함없는 마음으로 송파구민의 복리 증진과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서울시의원으로 송파구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주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선거때 여러분께 드린 약속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