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5: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4차산업 혁명…미래의 40개 신직업 소개
상태바
4차산업 혁명…미래의 40개 신직업 소개
  • 송파타임즈
  • 승인 2019.01.0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중소기업지원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출현 및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을 발간했다.

4차산업 혁명을 통한 기술·산업의 변화 뿐 아니라 인구통계학적 요인 등으로 급격한 혁신이 이뤄지고, 이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는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 중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에서는 SBA의 신직업 조사·발굴 사업과 노력의 결과물로, 3개의 영역(기술과 혁신, 창의와 비즈니스, 인간과 행복), 11개의 미래직업 키워드(AR⸱VR, 모빌리티, 정보보안, 헬스케어 등)를 기준으로 묶어 총 40개의 신직업을 소개한다.

기술과 혁신 영역에서는 AR·VR, 모빌리티, 인공지능, IoT 등 기술을 이용해 실생활을 바꿔나가고 있는 융합소프트웨어 부문의 직업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창의와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창작마케팅 분야, 콘텐츠미디어 분야에서 새로운 매체를 활용하거나 기존 콘텐츠 간의 융합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을 이룬 신직업들을 소개한다.

인간과 행복 영역에서는 공간 및 주거, 라이프스타일, 반려동물, 헬스케어 등 기술의 발전과 인구통계학적 요인이 이끈 변화로 인해 생긴 직업을 소개한다.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신직업을 통해 서울시민이 미래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분야에서 활동 중인 기업인 인터뷰, 취준생 인터뷰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업별 아이콘, 일러스트 등을 활용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또 직업별로 해당 직업 정보 소개, 신직업인의 하루, SBA가 묻고 신직업인이 답하다, 구직자가 본 신직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9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은 SBA 서울굿잡 홈페이지(seoulgoodjob.com)의 ‘2019 미래직업코너’ 및 SBA 홈페이지(sba.seoul.kr)의 ‘e-book자료실’을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