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18:5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락시장 현대화 채소2동 옥상 녹지화 설계
상태바
가락시장 현대화 채소2동 옥상 녹지화 설계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8.12.05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농수산공사,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실시 설계

 

▲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는 한국개발연구원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내년 1공구 채소2동 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사진은 채소2동 조감도.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는 가락시장 도매권역 현대화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가 마무리 되는 대로 내년 1공구 채소2동 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소2동은 건물 연면적이 5만7067㎡(지하 1층~지상 3층)로 배추, 무, 양배추, 총각무, 양파, 마늘, 대파, 쪽파, 생강, 건고추, 옥수수 등 김장 양념류 11개 품목이 거래된다. 이전 대상 중도매인은 총 356명.

공사는 채소2동의 경우 농수산물의 신선도 유지, 위생적인 거래, 효율적인 물류를 위해 온도 관리가 가능한 정온 설비와 차량이 건물 내부로 출입하지 않는 전면 하차거래를 전제로 설계했다.

또한 농산물 상품성 유지를 위해 저온창고를 대폭 확충했고, 건물 상부를 녹화하는 한편 주거지와 인접한 측면에는 계단식 녹지를 조성해 건물의 미관을 고려하는 설계를 했다.

한편 공사는 올 6월 채소2동 중간 설계 후 조달청 설계 적정성 검토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당초 승인된 공사비(786억원)보다 393억원 증가한 1179억원으로 총사업비 조정을 요청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채소2동 뿐만 아니라 도매권역 전체 사업비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현재 시점에서 도매권의 적정한 사업비를 책정하기 위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를 거치기로 결정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타당성 재조사와 달리, 사업 규모와 설계 단가, 사업비 증가 사유 등의 적정성을 검토하는 절차로 통상 6개월 정도 소요된다.

김경호 공사 사장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KDI에 사업비 증액 필요성과 현대화사업의 기대 효과를 적극 설명해 필요한 사업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신속하게 도매권역 1공구 채소2동 설계 마무리 및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