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민선7기 비전 구상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출범
상태바
민선7기 비전 구상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출범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8.09.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분과에 민관 전문가 67명 참여…연말까지 집중 과제 연구

 

▲ 송파구는 민선 7기 구정 운영의 큰 틀을 마련하고 미래 송파 30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1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사진은 출범식 모습.

박성수 송파구청장이 민선 7기 구정 운영의 큰 틀을 마련하고 미래 송파 30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구성하겠다고 밝힌 ‘서울을 이끄는 송파 정책발전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송파구는 1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위원 6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어 분과위원회 별로 첫 회의를 열고 운영방향 등을 논의했다.

송파정책발전위원회는 기존 시책과 사업 효과성을 전면 재검토하고, 구민 위주의 신규 사업 발굴과 구정 혁신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민선 7기 슬로건인 ‘서울을 이끄는 송파’에 걸맞는 구정 4개년 종합마스터플랜인 ‘송파비전 2022’ 수립을 위한 분야별 핵심과제 설정과 세부 실천방안을 검토하는 역할을 한다.

송파정책발전위원회는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6개 테스크포스인 일자리 분과 이장규 송파구상공회장, 인사혁신 분과 권오중 전 서울시 정무수석, 삶의질개선 분과 양소영 변호사 등을 분과위원장을 위촉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6개 분과별로 우선 연말까지 격주 1회 회의를 열어 과제를 집중 연구할 방침이다. 

박성수 구청장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송파의 미래 비전을 설계하고 공약과 정책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을 모셨다”며, “역대 구청장 가운데 제일 일 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심이 있고, 송파를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의 성공 모델로 만들고 싶은데, 위원들께서 좋은 아이디어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위원회 산하 △일자리 TF는 국가 현안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 일자리 창출과 민간과의 일자리 협력 강화 방안을 중점 논의한다. 또한 우량기업 유치·육성, 4차산업 대비 맞춤형 교육 등 일자리 넘치는 경제도시 건설을 위한 이행방안을 구체화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위원으로 이장규 송파구상공회 회장, 이원희 공인노무사, 윤재중 송파상공회 부회장, 류근수 송파여성인력개발센터장, 이충우 가천대 취업진로처 국장, 김창봉 중앙대 교수, 양창국 사회적기업 청밀 대표, 정교중 (주)데이터솔루션 대표, 박노경 롯데물산(주) 상무, 김현수 한미약품(주) 인사팀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삶의 질 개선 TF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지정, 온·오프라인 교육시스템 구축, 안심 먹거리 관리시스템 마련, 분야별 도시 재생사업 추진 등 ‘삶의 질 1위 도시 송파’ 조성을 위한 추진방안을 제시한다.

위원으로 양소영 변호사, 김태환 용인대 교수, 신준섭 건국대 교수, 연용희 학교법인 대원학원 이사, 박수경 건국대 교수, 이기성 숭실대 교수, 김희걸 가천대 교수, 박신인 가천대 교수, 서대원 송파구의사회 회장, 이예린 한국여성노인연구소장, 이세걸 서울환경연합 운영위원장, 고 석 한국어린이안전재단 대표, 박연진 송파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박재호 영화감독, 유현종 영화감독, 백혜숙 서울시 먹거리시민위원회 위원, 위정희 교육부 민주시민자문위원 등이 참여한다.

△도시발전 TF는 박성수 구청장이 취임 당시 제시한 7대 현안이자 핵심공약인 종합운동장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 송파ICT보안 클러스터 사업, 성동구치소 이전 부지 개발, 가락시장 시설 현대화, 탄천 동측도로 확장 등 대규모 도시 개발과 광역교통대책에 대한 추진방안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연구한다. 

위원으로 김근수 경희대 교수, 이석현 중앙대 교수, 공순구 홍익대 교수, 이성모 서울대 교수, 이 훈 한양대 교수, 구자훈 한양대 교수, 서정태 동원대  교수, 박인규 서울시립대 교수, 장종수 ㈜기술사사무소 LET 대표, 이서영 송파구의원, 김연근 민주당 송파을 사무국장, 신영재 민주당 송파병 사무국장, 박춘하 송파구건축사회 회장 등이 참여한다.

△업무혁신 TF는 부서 통폐합과 조직·인력 진단, 비효율적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에 대한 투자 심사를 강화 방안을 연구한다.

위원으로 강황선 건국대 교수, 금재덕 서울시립대 교수, 김용운 건국대 교수, 김주경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박근후 변호사, 조계수 한국지역난방공사 이사 등이 참여한다.

△인사혁신 TF는 능력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 배치, 우수 아이디어 직원 인센티브 강화 등 창의적인 인사제도 방안을 제시한다.

위원으로 권오중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부회장, 송용찬 중앙대 교수, 신민철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권용수 건국대 교수, 노승용 서울여대 교수, 소진광 가천대 교수, 박순애 서울대 교수, 이선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중빈 시민활동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제도개혁 TF는 인허가 등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위한 법령 제·개정 검토, 아파트형 공장 디지털 단지 조성, 공유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위원으로 전대욱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석환 한양대 교수, 이상미 경복대 교수, 김경미 세무사, 전 훈 세무사, 김 철 변호사, 이봉창 변호사, 박종태 전 우리금융지주 상무, 김병훈 감정평가사, 이 훈 감정평가사, 이창선 도서출판 학연 이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 송파구는 민선 7기 구정 운영의 큰 틀을 마련하고 미래 송파 30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18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송파정책발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사진은 기념촬영 모습.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