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락수산시장 살리려면 공사 개혁부터”
상태바
“가락수산시장 살리려면 공사 개혁부터”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8.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도보다 단속위주 관리… 영업활동 위축시켜”
강감창 의원, 가락시장살리기협 세미나서 주장

 

▲ 강감창 서울시의원
강감창 서울시의원(한나라당·송파4)은 23일 수안보 상록호텔에서 열린 가락수산시장살리기협의회 세미나 및 초청강연회에 참석, 가락농수산물시장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서울시농수산물공사의 강도 높은 개혁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락수산시장살리기협의회(회장 오정근)가 주관한 이날 세미나에는 허신행 전 농립부장관을 비롯 강연실 전남대 수산해양대학장, 강동수산(주)·수협가락공판장·서울건해산물(주) 등 가락시장내 수산시장 법인대표와 중도매인단체 임원진 100여명이 참석했다.

초청연사로 참석한 강감창 시의원은 가락도매시장의 관리 운영상의 문제점과 함께 이전 또는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 농수산물공사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공사 측이 도매시장 관리업무의 과도한 확대 해석을 통해 지나친 간섭으로 거래 위축을 초래하고 있고, 계도보다 단속위주의 관리 운영으로 영업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고 말하고, “서울시농수산물공사는 설립 이유 및 존립 취지와 상반되는 길을 걷고 있다”며 농수산물공사의 도매시장 관리ㆍ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현재 서울시농수산물공사로 기관 명칭이 돼 있으나 이것은 명백히 농안법 제21조에 규정한 ‘관리공사’라는 명칭과 배치되고 있다”며, 공사 이름부터 잘못됐다고 밝혔다.

그는 “공사의 명칭이 중요한 것은 공사의 존립 이유가 도매시장의 관리업무만을 담당하고, 유통활동은 민간인 사업자로 하여금 수행케 한다는 취지임에도 방만한 인력을 구성해 유통시장에 대한 지나친 간섭은 물론 경영에까지 관여하는 등 설립 취지를 크게 벗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특히 공사가 실질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락시장 이전 또는 재건축에 대해 이전이 대안이라는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현 부지에서 11년동안 재건축을 하면 가락시장을 슬럼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절대부지의 협소에서 오는 근본적인 문제를 간과한 채 재건축을 추진할 경우 막대한 예산과 소중한 시간만 낭비하게 될 것”이라며 “이전밖에 대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