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23: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시의회 한국당, 정치인 광고 통제장치 촉구
상태바
시의회 한국당, 정치인 광고 통제장치 촉구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8.02.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생일광고 여론조사 ‘부적절 59%-적절 19%’

 

▲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강감창 의원(가운데) 등이 22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 축하 광고를 공공장소에 장기간 게첩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원내대표 강감창)은 22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 축하 광고를 공공장소에 장기간 게첩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는 1월11일부터 2월11일까지 한 달간 광화문·여의도·종로3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환승역사 10곳에 대통령 문재인의 생일 축하 광고를 게재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 한국당 시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현직 대통령의 생일 광고가 지하철역사에 게시되고 있는 것에 많은 시민들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하철역 내 현직 대통령의 생일축하 광고가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이 59.0%이고, 적절하다는 응답은 19.1%에 그쳤다”며 “이는 ‘광고가 너무 좋다’는 칭찬 민원이 대부분이므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 서울시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시의원들은 문 대통령의 생일 축하광고 게시와 관련, 3종류의 광고도안 모두 과반수를 넘지 못했음에도 심의를 통과한 점, 서울교통공사의 내부광고심의위원회가 공사 직원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점, 게첩 첫 날부터 수많은 반대 민원이 제기됐으나 ‘민원제기 시 폐첩’이라는 조건부 통과임에도 한 달간 버젓이 게시되었다는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문 대통령 생일 축하광고 도안 심의평가서에 광고주의 업종이 ‘문화예술 팬클럽’으로 분류된 것과 관련, “지금까지 정치인의 팬클럽이 광고를 한 사례가 없어 분류기준을 급조했다”고 지적하고, “정치인의 광고는 사실상 심의 평가의 범위를 벗어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시의회 원내대표인 강감창 의원은 “한국당 시의원들은 시민들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시민의 눈과 귀로 심의 받을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광고심의위원회에 시민 및 외부전문가 등을 참여시키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의회 한국당이 제시한 ‘서울교통공사의 광고정책에 대한 서울시민 여론조사 보고서’는 시의회의 의뢰로 (주)넷츠플러스에서 2월8이부터 13일까지 시민 1000명을 무작위 추출,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지하철 광고정책과 관련해 자유로운 의견을 묻는 개괄형 질문에서 응답자 179명 중 ‘공공성·공정성·공익성 있는 광고 게시가 필요하다’고 말한 시민이 43명에 이르며, ‘대통령 광고 안 했으면 좋겠다(19명)’, ‘광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좋겠다(6명)’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