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0:43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선본(善本) 전시
상태바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선본(善本) 전시
  • 송파타임즈
  • 승인 2017.12.2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 중앙도서관은 내년 1월2일부터 소장하고 있는 고문헌 중 자료적 가치와 예술성이 뛰어난 고서, 고지도, 고문서, 고서화 선본(善本) 자료를 전시한다. 

국립 중앙도서관은 내년 1월2일부터 2월25일까지 본관 고문헌실에서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선본(善本) 컬렉션’ 고문헌 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문헌 중 자료적 가치와 예술성이 뛰어난 선본(善本) 자료 26종 87책을 선별해 고서, 고지도, 고문서, 고서화 4부문으로 나눠 선보이는 자리이다.

‘선군유권(先君遺卷)’은 ‘아버지의 문집’이라는 뜻으로, 17세기 조선 선조의 서자인 인흥군 이영의 시문집을 큰 아들 낭선군 이우가 필사한 책. 또 18세기 영조가 국가 재정의 용도를 정한 ‘탁지정례(度支定例)’의 간행을 기념하기 위해 친필로 쓴 ‘영조어필’도 공개된다. 

19세기 조선의 여권인 ‘집조(執照)’도 확인할 수 있으며,  김정호의 필사본 ‘대동여지도’, 윤두서 정선 심사정의 그림을 모은 ‘삼재화첩’ 등 주제별로 희귀 자료들이 구성되어 주목을 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문화유산으로서 희귀하고 가치 있는 선본 자료의 전시를 통해 우리나라 인쇄기술의 수준과 기록문화유산의 가치를 조명해보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전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www.nl.go.kr/nl/commu/libnews/exhibition_list.jsp)에서 확인할 수 있 수 있으며,  지정 문화재 등 일부 자료는 영인본으로 전시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