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58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돈이 보이는 부동산정보포털센터 구축
상태바
돈이 보이는 부동산정보포털센터 구축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8.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가격-정책동향-생활정보 등 무료 제공

 

▲ 송파구가 부동산 관련 종합정보 70개 데이터베이스의 열람이 가능하도록 최근 구축한 부동산정보포털센터(http://peis.songpa.go.kr/) 메인화면.
송파구가 국토해양부·행정안전부 등 부처별 부동산 행정정보망을 한 곳에 모으는 등 부동산 관련 종합정보 70개 데이터베이스의 열람이 가능한 부동산정보포털센터(http://peis.songpa.go.kr/)를 구축했다.

국내 최초로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는 물론 기본 수수료 200만원이 넘는 부동산등기도 직접 할 수 있도록 부동산 알짜 정보를 모두 무료 공개해 주목을 끌고 있다.

부동산정보포털센터는 △부동산 종합정보 △부동산 가격정보 △부동산 민원 △부동산정책 동향 △부동산 생활정보 등 총 5개 메뉴로 구성돼 있다.

부동산 종합정보에는 토지대장과 건축물대장·토지이용계획·개별공시지가와 함께 현장사진을 실시간으로 무료 열람할 수 있는 부동산 기본정보와 공무원이 조사한 공시지가 가격을 결정하는 자료인 토지특성이 공개돼 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전국 최초로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에 맞춰 용도지역, 이용상황, 도로접면 등 토지가격을 결정하는 19개 항목에 대한 토지특성정보를 공개했다. 특성정보와 상이한 토지에 대해서는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기간에 인터넷을 통한 이의신청도 가능하다.  

부동산 가격정보에는 부동산 거래당사자가 직접 계약한 부동산 실거래가격과 감정평가사가 조사한 개별공시지가 및 주택공시가격, 국민은행에서 조사한 아파트시세, 중개업소에서 부동산 계약 시 허가된 업소여부·대표자 확인 등 중개업소 조회 및 중개수수료 자동 계산이 가능하다.

여기에 송파구 관내 기업체의 활동 지원을 위해 사무실 등 확보에 필요한 업무용 부동산 공실정보도 안내하고 있다.

부동산 정책동향에는 송파구 신도시와 동남권유통단지·법조단지·뉴타운 등과 부동산 개발계획 및 거래동향에 대한 정보를 그래프 및 도표 등으로 이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부동산생활정보에는 소유권 이전 등 등기를 소유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도록 등기절차와 등기서류 작성방법을 자세히 담은 나홀로 등기를 비롯 부동산 거래와 보유에 따른 각종 세무정보도 상세하게 안내돼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임대차보호법 전세자금 대출 등 서민생활에 밀접한 정보도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이밖에 개발에 따른 관련 시세, 지적측량 안내, 부동산 관련 주요사이트 안내 등 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자료가 총망라돼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