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병무청
상태바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병무청
  • 황평연 서울지방병무청장
  • 승인 2017.07.1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황평연 서울지방병무청장

전자기기 모델들이 수시로 바뀌고 사양돼가는 것을 보면서 시대의 빠른 흐름이 실감되며, 현대 과학기술 발전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 과학은 기술의 발달을 가져오고 기술은 과학을 발전시킨다. 과학과 기술은 매우 밀접하므로 서로 구별하지 않는다. 그 과학기술 중에서 변화가 큰 분야 중 하나가 의료기술인데, 질병을 과거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해 수명 연장으로 이어지게 한다.

병원은 환자에게 정확한 진단을 하고자 현대 의학기술을 갖춘 첨단의료장비를 구축해 환자의 질병을 치료하고 있다. 병무청 병역판정 검사에서 사용하는 의료장비도 병원에서 사용 중인 바로 이러한 첨단의료장비와 동일하다.

병역판정 검사에서는 혈액검사, 방사선 촬영, 신장·체중 측정, 안과 굴절률 측정 등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며 그 검사 결과에 따라 현역병 입영대상,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 전시 근로역, 병역 면제, 재신체검사 대상자 등으로 분류된다. 방사선 흉부촬영과 B형 간염의 선별적 검사를 초석으로 지금은 CT·MRI·초음파·순음청력기·면역검사기·생화학검사기 등의 여러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확한 검사를 위해 정기적인 유지 보수도 실시하고 있다.

병역판정검사 중 질병이 처음으로 발견되는 사례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신속한 치료로 이어져 건강회복의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혈액검사에서는 백혈병, 혈소판감소증, 빈혈, 급성간염, 당뇨 등이 있을 수 있고 방사선 촬영에서는 기흉, 결핵, 디스크 등이 있다. 또한 병무청에서 촬영된 방사선 촬영 영상은 본인이 요청하는 경우 CD에 담아 제공한다.

올해부터 실시된 생애최초 건강검진은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종합병원 건강검진 수준 이상의 맞춤식 건강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임상병리 검사종목을 14종에서 19종으로 확대해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서비스다. 이 결과서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만 확인이 가능했으나 7월 이후부터는 전국 병역판정검사장에서 현장 발급을 실시해 청년건강 관심 제고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으로 사회적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처럼 병무청은 정예 자원 선발뿐만 아니라 국민 건강을 생각하고 더 나아가 신속한 치료로 건강을 증진시켜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병무행정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