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8 17:30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동부구치소, 문정 법조단지 이전
상태바
서울동부구치소, 문정 법조단지 이전
  • 송파타임즈
  • 승인 2017.06.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1977년 7월 송파구 가락동에 개청한 성동구치소가 40년 만인 26일 문정동 법조단지로 이전하면서 명칭도 서울동부구치소로 변경했다. 사진은 서울동부구치소 입구 모습.

지난 1977년 7월 송파구 가락동에 개청한 성동구치소가 40년 만인 26일 문정동 신축 건물로 이전하면서 서울동부구치소로 기관 명칭을 변경했다.

문정 법조타운 내 새로 들어선 서울동부구치소는 3만3057㎡ 부지에 지하 1층·지상 최고 12층, 총 5개동으로 건립됐다.

서울동부구치소에는 옛 성동구치소 시설에는 없던 지열·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시스템, 최첨단 CC-TV를 이용한 중앙통제실을 갖춘 최첨단 교정시설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서울동부구치소는 평택구치소·인천구치소에 이어 국내 세 번째로 법원 및 검찰청과 나란히 지어져 서로 지하터널로 연결됨으로써 구치소 미결 수용자들의 법원 및 검찰청 호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행정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호송과정에서 미결 수용자가 수갑을 차거나 포승에 묶인 모습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아 인권 보호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동부구치소의 문정동 법조타운 이전 사례는 교정시설 이전 또는 신축과 관련해 반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 참고가 될 만하다.

법원·검찰청과 같이 지역주민이 선호하는 시설이 구치소·교도소 등 교정시설과 병설돼 법조타운을 형성하면 변호사·법무사·민원인 등의 출입 증가로 지역경제에 활기가 생기기 때문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