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00:5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장군거리 명소화 등 지역 발전에 최선”
상태바
“장군거리 명소화 등 지역 발전에 최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7.05.31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승보 송파구의원 특별 인터뷰

 

▲ 류승보 송파구의원

류승보 송파구의원(가락2, 문정1동)은 송파타임즈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약속대상 우수상, 서울사회복지대상, 서울시 장애인체육회장상 등을 수상했다”며 “앞으로도 개롱골 장군거리 명소화, 문정 로데오거리 활성화, 노후 아파트 재건축 추진 등 지역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 지면으로나마 지역주민들에게 인사말씀을 해주시죠.

△ 무엇보다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과 함께 지역을 위해 봉사할 수 있어 참으로 행복합니다. 2014년 7월 송파구의회 7대 의원으로 의원선서를 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문정1동, 가락2동 주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에 감사드립니다.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기 위해 생활밀착형 정치인으로서, 주민 여러분들이 필요할 때 항상 그 옆에 있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그동안의 의정활동의 성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 7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부위원장과 행정보건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원칙과 소신으로 주민들의 버팀목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송파시민연대가 선정한 7대 전반기 의정활동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표적인 의안 발의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대한 일부개정조례안, 송파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송파의 역사·문화·예술·자연 등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안내와 전문적인 해설을 통해 송파구의 관광 진흥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송파구 문화관광해설사 운영 및 지원 조례안, 또 불합리한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및 교육용 전기요금 인하 촉구 건의안을 발의했습니다.

구정질문을 통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공무원 인사시스템 구축, 문정동 로데오거리 활성화 방안과 가락2동 개롱골 장군거리 지역 명소화 활성화 방안, 국제관광도시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코스 확대 개발, 문정동 로데오거리 주차문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인사청문회제도 도입 등 구정 발전과 지역 발전과 관련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특히 5분자유발언을 통해 장애인에게 체육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적극적인 사회 참여의 계기를 마련해주자고 주장해 송파구 장애인체육대회를 개최, 장애인들에게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열정을 불어넣어 준 것을 큰 보람으로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제6회 서울사회복지대상을 수상했고, 서울시 장애인체육회장상도 받았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참다운 지방자치 실현 및 지방의원의 공약 이행, 조례 제정 활동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실시한 2016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조례분야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그동안 송파 발전 및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지역구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우선 문정동 가락1차 현대아파트 재건축 사업과 관련 어린이집 및 공공청사가 포함된 복합청사 확보 대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해 문정1동 청사 부지의 수정안을 만들어냈습니다. 문정1동의 수호신격인 서울시 지정보호수 할머니·할아버지 느티나무 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조성에 기여했습니다.

이와 함께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해 골목길 도로 환경 개선사업을 비롯해 오수관로 개선, 공동주택 내 환경 개선, 경로당 어르신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사업비 확보, 각종 단체들과 연계해 효사랑 위안잔치 및 어르신 점심 드리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도 실시했습니다.

송파구 관내 과속방지턱 점검을 통해 무분별하게 설치된 과속방지턱을 재정비해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가락2동 개롱골 장군거리 명소화 사업의 일환으로 이팝나무로 가로수 수종 변경을 통해 장군거리를 특화의 거리로 만들었습니다. 남인순 국회의원이 예산을 확보해 추진한 개롱공원 내 어린이 친환경 생태놀이터 조성에도 구의원으로서 기여했습니다.

―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이나 지역구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송파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효율적 예산 사용 및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집행부에 강하게 주문하겠습니다. 또 국제관광도시 송파에 걸맞게 가락시장 현대화사업과 문정 컬쳐밸리, 문정 로데오거리, 가락2동 개롱골 장군거리를 관광코스로 개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락2동과 문정1동에는 30년이 넘은 노후된 아파트 5개 단지가 재건축을 추진 중인데,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재건축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문정1동 동민의 날 제정 준비위가 6월10일을 동민의 날로 정하고 기념식을 잘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문정동 로데오거리가 예전의 쇼핑·관광의 대표거리로서의 명성을 잃고 가든파이브·문정지구 등 주변지역 개발로 점차 소외되고 있습니다. 지역상권 활성화와 이용자 요구에 맞는 쾌적한 거리 조성을 위해 디자인 거리를 조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가락2동 개롱골 장군거리의 가로수(이팝나무) 수종 변경과 함께 전선 지중화사업을 통해 도로 환경을 개선해 관광명소화 거리로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성동구치소 이전 부지에 대해서는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주민 편의시설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구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기초의원으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주민을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해 견제와 감시를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혼연일체가 되어 행복한 송파를 만드는데 힘 쏟겠습니다. 구의원은 ‘약방에 감초’ 같은 역할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감초’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과 소통하며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중시하면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민의가 구정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문정1동, 가락2동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