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16:31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풍납동 보상-삼표레미콘 이전 촉구”
상태바
“풍납동 보상-삼표레미콘 이전 촉구”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7.02.0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승재 송파구의원(전반기 부의장) 신년인터뷰

 

▲ 노승재 송파구의원

노승재 송파구의회 전반기 부의장(풍납1·2, 잠실4·6동)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의정활동을 통해 풍납토성 보상과 주거대책 마련, 삼표레미콘 이전 등을 강력히 촉구해 풍납토성의 향후 청사진과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한 종합정비계획 수립이 추진된다”며 “잠실4·6동의 아파트 재건축도 조기에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정유년 설을 며칠 전 보냈습니다. 선거구민들에게 인사말씀을 해 주십시오.

△ 사랑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너무나 어수선하고 힘들었던 병신년을 보내고 희망의 정유년을 맞이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며,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제7대 구의원의 임기가 1년 반 정도 남았는데, 남은 임기동안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통해 송파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난해 송파구민과 지역구 주민들을 위한 의정활동 성과를 말씀해주십시오.

△ 지난해는 전반기 부의장으로서 의회가 원만히 운영돼 의회 본연의 업무인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구정 운영과 관련해 행정사무감사와 예산 심의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노력했고,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는 원인 분석을 통해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을 촉구했습니다.

또 소중한 주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각종 사업들에 대해 예산 낭비가 없도록 철저한 준비와 집행을 요구했으며,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조례 제·개정 등을 통해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쳤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 및 민원에 대해서는 현장방문을 실시하고, 관계기관에 개선을 요구하는 등 구민의 입장에서 처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 지난해 송파 발전 및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지역구 활동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지역구인 풍납동에는 문화재 관련 대책과 삼표레미콘 이전이라는 굵직한 현안이 있습니다. 그동안 관리계획만 있고 종합적인 정비계획과 풍납동 토성 내부에 거주하는 주민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없어 주민들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많은 고통을 겪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풍납토성의 미래비전 등 향후의 청사진과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해 ‘희망적 미래비전 및 로드맵 종합정비 계획’ 수립이 추진됩니다.

당초 용역으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계획을 변경해 송파구에서 문화재청·서울시와 협력해 직접 과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관계기관 협의와 함께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주민들의 주거대책과 충분한 주택 보상 등 장단기 플랜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문화재청·서울시 등 책임있는 기관과 정책협의를 통해 주민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결과에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용역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풍납동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대책이 나오길 기대하고 저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 하나 삼표레미콘은 조속히 이전해야 합니다. 송파구청과 삼표레미콘은 여러 건의 소송으로 이전이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지연되고 있는 동안에도 주민들의 피해와 고통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구청과 삼표 측은 원만한 협상을 통해 최대한 조속히 이전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이와 함께 송파구 관내 저소득층과 가정형편이 어려운 어린이들을 위한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왔습니다. 저소득층의 자활을 돕는 송파지역자활센터가 보건복지부의 승인 취소로 국비 지원이 전액 삭감되고 참여자들이 사업장 밖으로 내몰릴 형편에 처하게 됨에 따라 구비를 확보해 계속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또한 풍납동 지역의 저소득층 자녀들이 많이 이용하는 솔바람복지센터의 인력이 부족해 어린이들의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계로 추가 예산을 확보, 사회복지사 1명의 추가 증원으로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 및 지역구 활동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구의원은 생활정치인입니다. 주민들이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최소화 하고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이며 적극적인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펼쳐 구민 여러분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들과 더 많이 소통하고 만남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집행부에 전달해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송파구 정책현안에 대해 의원간 대화와 토론을 통해 협의하고, 집행부와는 대립보다 지역현안 사업을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며, 집행부가 구민 중심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펼치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의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풍납동 지역에는 사적 지정으로 인한 보상완료 건물과 주택이 많이 있습니다. 이의 철거 및 존치 활용, 철거 부지의 활용 등에 대해서 주민간 의견 충돌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활용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잠실4동 진주·미성·크로바아파트 재건축사업이 서울시 도시계획 심의를 통과해 탄력을 받고 있으며, 잠실6동 장미아파트도 재건축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재건축사업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 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조를 해 나가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