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18:5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 미래가치 청사진 결실에 최선”
상태바
“송파 미래가치 청사진 결실에 최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7.01.19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감창 서울시의원, 송파타임즈와 신년인터뷰

 

▲ 강감창 서울시의원

강감창 서울시의원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인터뷰를 통해 “지난해 지역 개발을 위해 438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며 “제가 추진했던 석촌호수∼석촌고분 일대 관광명소화 사업을 비롯 지하철 9호선 연장공사, 위례~신사선 건설 등 송파의 미래가치 청사진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강 의원께선 전반기 서울시의회 부의장을 지낸 후 곧바로 새누리당 원내대표라는 중책을 맡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의정활동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직을 마무리하고, 후반기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수행하면서 의회 운영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앙정치권과 달리 지방의회는 주민을 위한 생활정치로 다가서야 한다는 소명의식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도 ‘정쟁은 지양하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추구하기 위해 무한소통 현장중심’이라는 슬로건 아래 생활정치추진단을 만들어 시민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동분서주한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그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시상하는 ‘약속대상’을 7년째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 지난해 송파지역 현안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역구 활동 중 대표적인 사업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 지난해 대표적인 성과는 석촌호수~석촌고분 명소화 사업 추진입니다. 이 사업의 핵심이 될 ‘493 TIME RULER’ 실시 설계가 완료돼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근초고왕과 석촌고분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석촌고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는데, 의원 발의 사업으로 예산을 확보해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시도로 평가 받았습니다. 석촌고분군 3호 고분이 근초고왕 무덤으로 고증이 되면 관광명소화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석촌호수 서호 남측 일대를 서울시가 추진하는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 대상지에 선정되도록 노력해 착공을 앞두고 있고, 석촌호수 서호의 수변무대를 확장 개선하기 위해 추진해온 야외 원형광장 조성공사도 완공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 강 의원께선 창의적이고 선제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서울시정을 한발 앞서 이끌어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석촌호수~석촌고분 명소화 프로젝트는 서울시나 송파구의 관심권에서 멀리 있었습니다만, 저는 석촌고분을 통한 송파의 미래가치를 생산하는 앵커사업으로 구상했습니다. 서울의 지하공간도 규제 위주에서 활용 위주로 정책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 먹거리 사업 추진을 위해 증강현실 게임산업 지원책 마련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포켓몬 고’로 널리 알려진 위치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증강현실 게임의 하나인 ‘2016 인그래스 서울어노말리’의 대사로 임명돼 국제대회가 석촌호수 일대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앞장선 바 있습니다.

―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면 재원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지역구 개발 사업을 위한 새해 예산 확보는 어떻습니까.

△ 올해 서울시 본청 및 교육청 예산 가운데 석촌동과 가락1동·문정2동 지역 관련 사업비를 438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서울시 본청 예산이 419억원이고, 교육청 예산이19억원 정도입니다.

예산이 최종 확보되는 과정에서 의원 발의로 증액된 대표적인 사업으로 동남권역 대표보행거리(석촌고분~석촌호수~한강) 발굴 사업, 마을기업형 협동조합 지원사업, 돌마리 대동제 등 자치구 30플러스마을축제 사업, 탄천유수지 주민친화적 공간 개발 타당성 조사, 가락시장 주변 교통개선 종합대책 연구 용역, 훼밀리아파트 담장 녹화사업, 문정지구 오피스텔 거주자를 위한 관리단 구성 지원 및 주민커뮤니티 조성사업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배명고 야구장에 동남권역 수상안전체험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을 증액 확보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 올해 특별히 관심을 두고 추진할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 송파지역 최대 현안은 교통입니다. 지역개발에 따른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호선 연장공사가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민간사업으로 진행하려다 중단돼 있는 위례~신사선을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전환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할 것입니다.

탄천 동측도로 사업도 실현가능한 대안 모색을 통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가락시장 현대화 사업에 따른 주변 교통개선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특히 석촌호수~석촌고분 일대 명소화 사업의 경우 올해 본격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석촌호수 일대를 증강현실게임 최적공간으로 발전시켜 국내외 관광객의 발걸음을 자연스럽게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해주십시오.

△ 정책에는 당당하게, 주민에게는 겸손하게 다가서는 반듯한 시의원이 되겠다고 후보자 시절부터 지역주민께 늘 약속해왔습니다. 건축사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송파의 미래가치를 담아내는 일에 집중하면서 생산적인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