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00:5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이영도 “신뢰받는 최고 공기업 되겠다”
상태바
이영도 “신뢰받는 최고 공기업 되겠다”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6.12.2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도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인터뷰

 

▲ 이영도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이영도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송파타임즈와의 특별 인터뷰를 통해 “송파시설공단은 고객행복 실현을 위해 임직원들이 노력한 결과 ‘공공행정서비스분야 고객감동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많은 상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송파구민의 행복 실현을 통해 신뢰 받는 최고의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의 궁극적인 미션과 비전은 무엇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지표나 이사장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은 송파구 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1996년 송파개발공사로 창립된 후 2002년 1월 공단으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공단은 현재 주차관리와 문화복지, 생활레저, 녹지환경 등 4개 사업군의 35개 사업을 송파구청으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설립 목적 달성과 ‘고객 행복 실현으로 신뢰받는 최고의 공기업’이란 비전 실현을 위해 자율 책임경영, 고객행복 경영, 사업역량 강화, 미래지속가능 경영을 큰 전략으로 설정하고, 세부추진과제를 도출해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미션 및 비전 실현을 위해 부문별 이행 헌장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으며, 공단의 경영지표 설정, 이사장 경영방침을 수립해 모든 직원이 합심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제가 공단 이사장으로 근무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공단 수행사업의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 변화 지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가치중심 경영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송파구민 누구나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 공단의 비전에서 제시하고 있는 고객행복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 올해 ‘공공행정서비스분야 고객감동대상’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사장께서 지역주민의 행복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핵심적인 활동내용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공단은 지역주민과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 듣고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이사장과 고객과의 행복한 만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도서관을 비롯한 4개 사업장의 이용고객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공단에 대한 궁금 사항 질의응답과 고객이 제안한 의견을 듣고,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공단 정책에 반영하는 등 고객중심 경영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운영하던 CS전략위원회를 개선해 추진위원장을 이사장으로 상향 조정하고, 부서별 차석과 CS담당자를 함께 참여시키는 등 CS추진 실행력 제고에 팔을 걷고 나섰으며, 현장에서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접점 직원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CS교육을 실시하고, 현장 근무자들의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 매뉴얼을 제작·배포하는 등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친절 서비스 뿐만 아니라 체육문화회관과 같이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는 사업장에는 ‘스마일 도우미 서비스’를 운영해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고객들을 중심으로 맞춤서비스(수강신청 기간 무인발권기 사용 지원, 유모차 이용고객 정문 열어주기 등)를 지원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CS시스템 도입 운영을 통해 고객감동 서비스를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이사장께서 재임하는 동안 대외기관으로부터 업무 개선 관련 인증이나, 크고 작은 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공단의 모든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일궈낸 성과로 볼 수 있는데, 주요 인증내역과 수상실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공단은 행자부 지침에 따라 임금피크제를 올해 1월부터 도입·시행하고 있습니다. 공단 내부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노동조합과의 협력을 통해 임금피크제를 성공적으로 시행한 공적을 인정받아 연초 행정자치부로부터 장관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또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정부3.0 정착을 위해 찾아가는 도서 배달서비스 등 수요자 맞춤서비스 추진, 주차장 정보 개방을 통한 공공데이터 민간 활성화 추진, 일하는 방식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행자부장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공단 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수방훈련 지원, 소방안전 합동훈련 등을 실시해 서울시장 표창 및 송파소방서장 표창패를 수상했습니다. 노사간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선진 노사문화 가치 창출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노사 무분규 선언, 노사 선진화 실천 선언, 노사 공동 지역사회공헌 활동 등 다양한 부문에서 노사협력을 통한 성과를 가져온 것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노사문화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공단에서 운영하는 글마루도서관이 추진한 도서관거리 조성, 책드림 서비스, 1도서관 1책 읽기, 길위의 인문학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서울시 평가에서 2년 연속 공공도서관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장애인 및 고령자가 공단 홈페이지에 쉽게 접근해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한국시각장애인연합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로부터 7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을 인증 받았습니다.

―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 2016년 올 한해 중점적으로 추진해 온 사업과 성과가 있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 공단에서 올해 중점적 추진한 사업은 신규 수탁사업인 시니어복합문화센터의 운영 정착과 송파구 대표도서관 기능과 역할 강화, 산모건강증진센터 공공 운영의 롤 모델 정착, 여성문화회관 명품화 추진, 편리하고 안전한 공영주차장 운영 개선, 생활레저사업의 발전, 송파구민의 안식처 하천 관리 등입니다. 

공단은 시니어복합문화센터 운영 정착을 위해 소외 어르신들을 위한 사랑의 밥차 운영 개선, 뚜벅이 택배 등 시니어 일자리 창출 및 지원, 5월 사랑의 음악회, 10월 시니어 효 축제, 시니어 일자리지원사업 강평회 등을 추진해 시니어들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클러스터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송파구 대표도서관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책드림 서비스 사업 신규 추진, 찾아가는 도서방문 대출서비스, 1도서관 1책 읽기 사업 등 대외 공모지원 사업 추진, 송파구립 도서관 대표 정보지(책솔이) 발간 지원, 도서관 통합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독서문화정착에 기여했습니다.  

지난 2014년 개관한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가 공공운영의 롤 모델로 정착 될 수 있도록 아기?산모사랑 프로젝트 운영, 맘애(愛) 가득한 힐링스토리 발간 지원, 맘애 담은 추억의 사진촬영 지원, 수요 투어프로그램 운영, 감염예방활동 강화 등을 통해 산모가 행복한 송파 구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와 함께 송파여성문화회관은 명품강좌 선정 및 학기제 운영, 취·창업 강좌 연계사업 확대, 강의실 환경 개선, 창업부스 운영 지원 및 직업 체험 기회 부여, 전문봉사단 운영 활성화,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강좌의 전문성 제고 등 여성문화회관의 명품화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한 송파체육문화회관 노후시설 전면 리모델링과 옥상 공원화 추진, 올해 이랜드FC와 MOU를 통한 공원 체육시설의 시설 및 환경 개선, 강사 평가제 도입 운영, 여름철 성수기 주말 전면 개방, 강좌 특화 운영 등으로 생활레저사업 활성화는 물론 하천관리 운영 개선으로 지역주민의 편안한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사장께서 생각하는 공단의 성장과 발전방안은 무엇이며, 송파구 발전과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공단은 고객행복 실현과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어 최고의 공기업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부족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이사장으로 재임하는 기간 동안 공단이 한층 더 성장·발전하고, 송파구 발전과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공단은 향후 100년 이상 지속가능한 미래상을 정립하고, 시니어·어린이·가정·환경문제 등 지역의 현안 및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발굴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대내외 이해관계와의 협력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모든 고객들이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공단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안전 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고객 중심의 현장 경영활동을 확대해 지역주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