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14:02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 상공회 유일 장학사업 활성화 총력”
상태바
“서울 상공회 유일 장학사업 활성화 총력”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6.12.16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수경 송파구상공회장 특별인터뷰

 

▲ 석수경 송파구상공회장

석수경 서울상공회의소 송파구상공회 회장은 주간 송파타임즈 창간 특별인터뷰를 통해 “송파상공회는 지역 상공인들을 위해 교육과 경영 상담, 경영애로 해소 지원, 회원 교류 및 경영정보 제공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상공회는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상공회 장학재단을 설립, 장학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송파구 관내 사업체수가 4만개가 넘는데, 아직 상공회에 대해 잘 모르는 사업자를 위해 송파구상공회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 송파구상공회는 서울상공회의소의 다양한 기업 정보와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송파 소재 중소 상공인들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상공인간 상호 협력과 지식·정보 교류를 촉진함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지난 2002년 설립된 송파구를 대표하는 경제단체입니다.

현재 송파구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3700여 회사가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고, 송파구상공회 의결기관인 이사회에서 활동하는 임원사가 8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송파구상공회는 송파 소재 사업자라면 규모와 업종에 관계없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고, 무료로 상공회의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공회의 모체인 대한상공회의소는 1884년 설립돼 1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최초·최대의 법정 종합 경제단체로, 전국에 71개 지방상공회의소와 국내 16만 상공인의 권익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공업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장 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전 세계 상공회의소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맺고 있습니다.

― 석수경 회장께서 송파구상공회 회장으로 취임하신 지 2년이 되었는데, 그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 2015년 3월 송파구상공회 6대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송파구상공회를 회원 만족을 최대한 추구하는 상공회, 소통하고 화합하는 상공회, 미래지향적인 상공회, 아름답고 봉사하는 상공회, 신바람 나는 상공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취임사를 통해 밝혔습니다. 만족할 수는 없지만 취임 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분야별 사업에 나름대로 공을 들였습니다.

회원 만족을 위해 그동안 해오던 교육, 상담, 경영정보 제공 등 각종 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무엇보다 소통하고 화합하는 상공회, 신바람 나는 상공회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사 대표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야 했는데, CEO를 대상으로 한 최고경영자 연구과정을 재개하고, 여성CEO아카데미를 신설했습니다.

또한 골프대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를 개최, 회원사들이 함께 어우러져 소속감과 동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아름답고 봉사하는 상공회를 만들기 위해 봉사단을 구성해 바쁜 사업시간을 쪼개어 김장봉사 등 지역사회에 다양한 봉사활동도 펼쳤습니다.
 
― 송파구상공회가 회원사뿐만 아니라 관내 중소 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주요 사업에 대해 소개해주십시오.

△ 송파구상공회에서 하는 사업은 크게 교육사업과 경영 상담사업, 경영애로 해소 지원사업, 회원교류 및 경영정보 제공 서비스 등입니다. 모든 사업은 무료로 이뤄지고 있고, 상공인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습니다. 교육사업은 실무 직원들을 위한 실무교육과 CEO를 대상으로 한 최고경영자 연구과정, 여성CEO 아카데미, 창업자들과 업종 전환자들을 위한 창업강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최고경영자 연구과정은 서울 25개 자치구 중에 송파구상공회가 2004년 가장 먼저 개설한 교육과정으로, CEO를 대상으로 전문지식 습득과 리더십 배양,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올해 15기 과정을 마치게 되면 연인원 700명에 이르는 기업인들이 수료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CEO 아카데미도 올해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개설, 송파구상공회가 25개 자치구 상공회 중에서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경영 상담사업은 세무·노무·법률·무역 등의 전문가들이 상주해 분야별로 무료 상담을 제공하고 있고, 상담을 필요로 하는 상공인은 전화나 방문을 통해 언제든지 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 상공인들의 각종 경영애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구청·세무서·경찰서·소방서·고용노동부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경영애로해소위원회를 주기별로 개최하는 등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서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공인들에게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을 추천하고, 구청과 세무서·고용노동부 등 사업자에게 필요한 기관의 각종 정보를 수시로 알리는 홍보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내 경제인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사회 공헌사업 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 서울 25개 자치구 상공회 중에서 유일하게 ‘송파구상공회 장학재단’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또 석 회장께서 재단 이사장으로 계십니다. 상공회에서 장학재단을 설립하게 된 이유와 진행사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재단법인 송파구상공회 장학재단은 송파지역 저소득층과 다문화가정 자녀 등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학생들과 예체능 및 과학 분야에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설립하게 됐습니다.

5대 송파구상공회 회장인 김문일 회장을 중심으로 2014년 초부터 기금 마련을 시작해 총 35명이 기금 출연을 해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4월 재단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10월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재단법인 설립 허가를 받았습니다.

장학사업을 정식으로 시작한 것은 작년부터입니다. 어려운 가정형편이나 성적이 우수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지급인원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장학재단의 재산은 재단 설립에 필요한 기본재산과 사업에 필요한 보통재산을 가지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장학사업을 전개하고 확대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기금을 확보해야만 합니다. 현재 장학재단은 기금이 넉넉한 상황이 아니어서 출연금을 모금하고 있고, 상공회 임원을 비롯해 뜻 있는 많은 분들이 모금에 동참해주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수년 내에 장학사업을 확대 전개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해 재단 사옥을 마련할 계획이며, 장학재단 사옥에는 송파구상공회도 입주해 관내 중소 상공인들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개인적으로 국내 최초의 부녀(父女)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석 회장께서 생각하는 기부문화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나눔에 참여해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개인 고액기부자 모임입니다.

부녀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이 된 것은 딸이 3년 전 결혼식 축의금을 뜻있게 쓰고 싶다고 기부하면서 선정되었습니다. 평소 딸에게 제가 주변의 많은 분들로부터 받았던 도움을 말해주고, 장학재단을 통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을 지켜보고 느낀 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워런 버핏이나 빌 게이츠 등 고액을 기부하는 갑부들을 비롯해 일반시민까지 기부문화가 일반화되어 있는 미국 같은 선진국만큼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도 일정 금액 이상을 나눈다는 의미에서 벗어나 남을 돕는 길이 자신을 돕는 길이라는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더욱 따뜻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편 석수경 송파구상공회장은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국내 수입 청과업계 수위를 다투는 수일통상(주)을 비롯 순수유통(주), (주)수일푸른농장, (주)베스토피아 회장으로 있다. 또 학교법인 강릉명륜학원과 (재)수일장학재단 이사장으로 인재 육성에 기여하는 교육 사업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7대 송파문화원장을 맡아 지역문화 창달에도 기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