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23: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다문화가족 체류지 변경신고 ‘한번에’
상태바
다문화가족 체류지 변경신고 ‘한번에’
  • 송파타임즈
  • 승인 2016.02.22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파구가 다문화가족의 전입신고와 체류지 변경신고를 동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접수할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실시한다. 사진은 다문화가족이 민원을 보는 모습.

송파구가 다문화가족의 전입신고와 체류지 변경신고를 동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접수할 수 있도록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실시한다. 

그동안 다문화가족이 거주지를 옮길 경우 내국인은 주민등록법에 따라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하고, 외국인 배우자는 출입국관리법에 의해 구청 또는 서울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체류지 변경신고 하는 등 행정기관을 이중으로 방문해야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와 관련, 송파구는 동 주민센터에서 다문화가족의 전입신고 시 외국인 배우자의 체류지 변경신고까지 일괄 접수한 후 신청서를 구청 민원여권과로 송부, 결과까지 통보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편 송파구는 다문화가족 체류지 변경신고 원스톱 서비스 시행에 앞서 혼인신고와 전입신고, 출생신고와 양육수당 신청, 사망신고와 재산조회 신청,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신청을 동시에 접수하는 등 원스톱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민원여권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인들의 생활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찾아가는 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민원인 입장에서 불편함과 불필요한 일처리를 줄이는 등 민원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