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7 17:11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매뉴얼 보급
상태바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매뉴얼 보급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8.03.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전통문화·스포츠·기하학 4개 분야 200여개 제작

 

▲ 송파구가 제작 보급한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매뉴얼 시안.
지자체 최초로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 디자인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는 송파구가 도시의 흉물인 공사장 펜스에 디자인 입히기에 나섰다.

송파구는 가설울타리 디자인의 통일된 이미지 부재로 인한 가로경관 훼손을 막기 위해 디자인 매뉴얼을 제작, 보급한다고 밝혔다.

‘공존, 그리고 어울림’을 주제로 한 가설울타리 디자인 매뉴얼에는 자연과 전통문화·스포츠·기하학 등 4개 분야 디자인 200여 가지가 수록돼 있다. 또한 공사현장에 알맞은 이미지 및 색상 적용이 가능하고, 서체와 로고·컬러 등에 관한 사용규정도 제시돼 있다.

구는 앞으로 모든 건축허가 시 시공업체에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매뉴얼을 반영한 계획서를 제출토록 할 방침이다. 또 자체 시안을 사용하는 대기업도 디자인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공사장 펜스도 소음 차단과 안전 확보, 차폐효과 등을 위해 설치되던 공사장 펜스가 한시적이지만 도시의 또 다른 디자인 테마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기획예산과 관계자는 “공사장 가설울타리를 위한 디자인이 제각각이라 가로경관을 해친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이번에 매뉴얼 보급을 통해 공사장도 도시의 이미지에 걸 맞는 아름다운 디자인 테마공간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자인 매뉴얼은 송파구청 홈페이지(www.songpa.go.kr)에서 다운로드 지원이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