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20:38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찾아가는 복지‥ 복지사각지대 해소
상태바
찾아가는 복지‥ 복지사각지대 해소
  • 송파타임즈
  • 승인 2015.07.22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곤가정-65세이상 어르신-출산가정 복지서비스 제공
7월부터 ‘찾아가는 주민센터’… 2018년엔 전 동 운영

 

▲ 서울시는 동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복지센터로 전환, 기존 복지대상자인 빈곤·위기 가정뿐만 아니라 65세 이상 도래 어르신, 출산 가정에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울시는 22일 사회복지 공무원과 방문간호사· 시니어동네활동가 등을 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로 위촉했다. 박원순 시장(가운데)이 위촉장을 준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시내 동 주민센터가 7월부터 13개 자치구 80개 동을 시작으로 복지와 보건·주민 참여가 융합된 주민밀착형 복지거점으로 혁신해 주민들을 찾아간다.

서울시는 복지서비스 패러다임을 주민 신청을 받아 제공하는 방식에서 찾아가는 복지로 전환,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의 복지를 끝까지 책임지고 주민 삶 곳곳의 복지사각지대를 완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첫째, 기존의 복지대상자인 빈곤·위기가정은 물론 65세 이상 도래 어르신, 출산가정 누구나 찾아가는 보편적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산가정의 경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과 방문 간호사가 집을 찾아 산모·신생아의 건강을 평가하고, 산후 우울 스크리닝 및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또 아기 돌보기 및 모유 수유 등 초보엄마들을 위한 육아 정보와 복지정보(출산양육지원금·양육수당·바우처 등) 등을 제공한다.

65세 도래 어르신에게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과 방문간호사가 찾아가 혈압·혈당 등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우울·치매·허약 등 건강평가를 통해 예방적 건강설계와 함께 맞춤형의 지속적인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인복지관 등 생활정보는 물론 복지정보 안내 및 연계(공적급여·민간자원·정서 지원 등) 등 노후복지 및 건강설계를 지원한다.

빈곤·위기가정의 경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과 복지 통반장이 담당하는 빈곤·위기가정 복지플래너가 수급자 등 기존 복지대상자는 물론 새로 발굴한 은둔 취약계층과 위기가정의 생활실태와 복지·고용·보건 등 욕구를 파악, 개개인에 맞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기존엔 복지 수혜자를 동 단위로 포괄적으로 관리했다면 이제는 동 주민센터 전 직원이 ‘우리동네 주무관’이 돼 자신이 맡은 구역의 복지사각지대 발굴부터 실제 복지서비스 연계까지 책임감 있게 관리한다.

우리동네 주무관은 통·반장, 나눔이웃 등과 함께 전담구역을 정기적으로 시찰,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고 관련 민원을 처리하는 주민생활을 살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셋째, 기존에는 복지서비스 상담을 기초연금·장애인수당·기초생활수급 등 각 제도별로 받아했다면 이제는 복합적인 복지 상담부터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솔루션까지 '복지상담 전문관'이 원스톱으로 해결해준다.

이런 복합서비스는 의료기관, 학교, 지역단체, 마을 변호사·세무사 등 지역사회 모든 자원과 협력해 민원인에게 최적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연계·제공하게 된다.

넷째, 앞으로는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주민들의 활동을 마을 자원 연계부터 시·구·주민 사이 메신저 역할까지 동주민센터가 거점이 되어 지원한다.

다섯째, 동주민센터가 복지·건강·마을을 아우르는 우리동네 커뮤니티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공간설계 전 과정에 서울시 공공건축가와 주민이 함께 참여해 주민 편의, 주민 주도 사랑방으로 탈바꿈시킨다.

동 주민센터가 기존에는 행정·민원·공무원 중심의 사무공간이었다면 이제는 주민들이 편하게 찾아와 쉬는 마을 사랑방이자, 각종 모임을 열고 전시·공연도 하는 주민 공유공간이 된다.

한편 서울시는 동 주민센터의 ‘찾아가는 복지’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 606명(500명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106명 방문간호사)을 충원했다.

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내년 15개 구 200개 동, 2017년 20개 구 320개 동, 18년까지 25개 자치구 총 423개 동으로 4년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