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2:1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9호선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립 노력”
상태바
“9호선 주변 지구단위계획 수립 노력”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5.01.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창진 서울시의원, 송파타임즈와 신년인터뷰

 

▲ 남창진 서울시의원
남창진 서울시의원(새누리당·송파2)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 인터뷰를 통해 “현재 송파구에는 송파대로 중심으로 제2롯데월드·가락시장 현대화·문정법조단지, 백제고분로 중심의 지하철9호선 공사가 진행중이나 도시개발 사업에 따른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올해 지하철 9호선 주변 신설 역세권 지구단위계획 신규 지정 및 재정비계획을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 새해를 맞아 우선 지역주민에게 인사말씀을 해 주십시오.

△ 먼저 지난해 지역주민들의 사랑에 힘입어 제9대 서울시의회 의원으로 등원했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을미년 양의 해, 새로운 희망찬 새해를 맞아 양털처럼 따뜻한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견마지로(犬馬之勞)의 자세로 언제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아무쪼록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고,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 지난 한 해 동안의 의정활동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지난해 6·4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원에 당선된 후, 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송파의 대변인으로서 송파지역 발전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데 충실을 기했습니다.

오금동 99번지 일대 시행되고 있는 오금 행복주택사업 과정에서 미철거된 비닐하우스 12개로 인해 공사가 진행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특히 송파구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제2롯데월드 및 지하철 9호선 공사와 관련성이 있는 석촌호수 수위 저하 연구용역을 롯데측이 지정한 업체가 아닌 객관적이고 신뢰할만한 전문기관에 의뢰, 불안에 떠는 시민들로 하여금 믿을 수 있는 시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습니다.

또한 방이습지와 더불어 오륜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뒤편에 남아있는 운동장 유보지에 대해서도 조속한 시일내에 공원으로 용도변경해 줄 것을 요청했고, 현재 서울시와 송파구 사이에 입안 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지지구와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장지동길 신설도로 개통 건에 대해서도 서울시에 강력히 건의해 관련 국장으로부터 적극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 냈습니다.

―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역구 활동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해 주택정책심의위원회, 건축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송파구 뿐만 아니라 서울시 주요 정책에 참여하면서 활발한 의정 및 지역구 활동을 했습니다.
우선 송파2동 주민센터 등 송파구 관내 체비지를 무상으로 송파구청에 이관해 줄 것을 요청했고, 문정동 동남권유통단지 내 가든파이브 활성화 대책을 촉구하는 한편 이에 따른 지역 골목상권 보호대책도 추진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또한 서울시의회 싱크홀 발생원인 조사 및 안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아 제2롯데월드 안전문제와 싱크홀로 인한 재산권 침해와 안전에 대해 불안해하는 지역주민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말 통과된 2015년도 서울시 예산에서 지역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역구 사업과 학교사업 예산으로 각각 20억원과 38억8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주요사업을 보면 원형관로 보수 보강 7억원, 재정비촉진계획 수립비용 2억3000만원, 성내천 저수호안 정비 5억원, 성내천 유지용수 공급설비 공사 2억5000만원, 어린이 놀이시설 개선사업 3억원, 7개 학교 급식환경 개선 3억2000만원, 9개 학교 교육환경 개선 35억1000만원, 학교체육 활성화지원 5000만원 등입니다. 

― 새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이나 지역구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현재 송파구에는 제2롯데월드 건설을 비롯 가든파이브·문정법조단지 등 도시개발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고, 중심부인 백제고분로 주변엔 지하철 9호선 공사가 2017년 완공 목표로 건설 중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도시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도시개발 유도방안이나 도시관리계획이 수립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에 지하철 9호선 주변 신설 역세권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신규 지정 및 재정비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예산 2억3000만원을 이미 확보한 상태입니다.

또한 세계 5대 조각공원에 들어가 있는 올림픽공원이 본래 취지에 걸맞지 않게 무분별한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조각품들의 유지 보수도 제대로 되지 않아 녹이 슬고 낡아 있는 상태입니다. 이를 위한 개선이 필요하며, 88서울올림픽이라는 컨텐츠를 활용한 새로운 스토리텔링으로 테마공원화 해, 올림픽공원을 세계적인 관광시설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한 가지,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야기되고 있는 제2롯데월드의 안전문제 및 교통체증 문제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철저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석촌호수 동호를 분수공원으로 개발해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지하철 9호선 935공구의 역명을 지역특성에 맞게 ‘한성백제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다시 한번 송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송파구민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도 송파구민들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보다 더욱 많은 주민들의 말씀에 귀 기울여서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