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5:34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구청사 부설주차장 운영방법 개선”
상태바
“구청사 부설주차장 운영방법 개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4.12.0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강평

 

▲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는 11월25일부터 12월2일까지 소관부서인 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국제관광담당관과 행정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서류 및 대면 감사, 질의답변 형식의 공개감사를 실시했다.

 

송파구의회 행정보건위원회(위원장 이성자)는 11월25일부터 12월2일까지 소관부서인 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국제관광담당관과 행정국, 보건소에 대한 3일간의 서류 및 대면 감사, 3일간의 질의답변 형식의 공개감사를 실시한 뒤, 2일 강평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감사담당관에 대한 감사에서 구민과 소통하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위해 고충민원 접수창구를 120 통합 콜센터와 연계해 운영하는 방안 검토, 친절부서 평가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홍보담당관에 대한 감사에서 구정소식지 ‘송파소식’ 발행을 주민의 필요와 인터넷 시대에 걸맞게 발행 부수 및 홍보 방법을 시정·개선토록 요구하고, 주요시책 홍보와 함께 구의원의 의정활동도 공정하게 게재하도록 요구했다.

국제관광담당관에 대해서는 송파구의 대표 축제인 한성백제문화제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다 함께 즐기는 문화축제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개선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축제 계획에서부터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특색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주민 참여 기회 제공, 먹거리장터 운영방법 개선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뮤지컬 ‘온조’ 공연이 수준 높은 창작 뮤지컬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마련토록 요구하고, 주민 수준에 맞춘 볼거리 제공과 주민 홍보 강화 등 유료 관객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또 송파관광정보센터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총무과에 대한 행정감사에서 구청사 부설주차장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구민회관 주차장의 경우 야간 유료화 시행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구민회관 설치 목적에 맞게 구민의 복지 증진과 문화 향상을 위한 편익시설 설치 등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국제 자매도시간 교류 시 상호 형평성에 맞게 예산을 집행할 것과 해외연수 대상 직원 선정시 공무로 해외를 다녀온 경우는 제외하는 등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도록 건의했다. 직원 성과 상여금은 객관적인 평가 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지급하도록 주문했다.

자치안전과에 대한 감사에서는 자치회관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시민 교육과정·문화프로그램 등 주민에게 유익한 강좌를 운영할 것을 주문했다. 사회단체 보조금의 경우 단체 설립 목적에 맞게 사업을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목적에 맞게 집행되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할 것과 선정 절차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선정심의위원회 구성 조례 제정 등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구청장과 주민과의 대화 등 주민 참여 행사는 그 효과성을 검토해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노후화 된 동 청사는 신축 등 시설 개선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극 추진하도록 건의했다.

교육협력과에 대해서는 초·중학교 친환경 무상급식 소요예산 비 반영분 25%에 대해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예산을 마련하도록 요구하고, 주민 이용률이 저조한 풍납동 영어체험마을을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립 도서관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학부모 알리미 지원 사업은 일부 학교에서 어플리케이션 활용 실적이 저조해 지원방안을 개선하고, 교육협력과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사업을 송파문화원과 연계 운영하는 방안 검토, 청소년 여가문화 동아리 활동 사업의 경우 그 효과를 평가해 보다 더 활성화하는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북 페스티벌 행사 또한 주민 반응과 성과를 재평가해 개선방안을 찾을 것을 당부했다.

재무과에 대한 감사에서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구유재산 관리 실태조사를 철저히 해 무단 점유·사용에 대해서는 변상금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하고, 일반재산 대부 및 변상금 부과·징수에도 철저를 기해줄 것을 요구했다.

민원여권과에 대해서는 120 콜센터 운영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사업이지만 구 예산이 지출되는 사업이니 만큼 다른 민원 접수창구와 연계해 송파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등 예산 절감 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정보통신과에 대한 감사에서 현재 설치된 CC-TV 659대 중 2010년 이전 설치된 저화질 CC-TV의 문제점은 없는지 검토하고, 고화질 CC-TV로의 대체 및 신설 계획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구에서 자체 개발한 기후변화 인지예산 관리시스템 등 3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을 건의했다.

보건위생과에 대한 감사에서는 식품위생업소와 식품제조업소·공중위생업소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고,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행정적 조치를 강화해 주민의 건강 증진에 만전을 기해 줄 것과, 음식점과 농수축산물에 대한 원산지 표시제가 정착할 수 있도록 이행실태 점검 및 홍보를 강화해 안전하고 신뢰받는 상거래 질서를 확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객관적인 평가와 지속적 관리로 모범음식점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식품위생감시원과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 운영 등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품환경 조성사업 이행에도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건강증진과에 대해서는 산모건강증진센터 수탁기관의 위탁 운영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위탁과 향후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을 요구했으며, 에볼라 확산에 따른 방역 및 추적 모니터링 대책과 철저한 AIDS 예방관리로 전염병 예방관리에 빈틈없는 행정을 펼쳐줄 것을 당부했다.

의약과에 대해서는 정신보건센터 운영 및 자살예방사업 등 정신건강 증진 사업과 관련해 대상자 관리 및 사례관리를 철저히 하고, 정신건강 예방교육과 치유대책 프로그램을 강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치매 조기검진과 예방사업에 만전을 기해 치매관련 사회적 비용을 줄이도록 할 것과 연휴기간 및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한 당직의료기관이나 당번약국 운영에 대한 주민 홍보를 강화해 주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

보건지소에 대해 감사에서는 취약계층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양플러스 사업과 기초생활수급권자 등에 대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차질없이 시행해 보건지소가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기여할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