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3 15:56 (화) 기사제보 광고문의
다문화가족 위한 생활안내서 제작
상태바
다문화가족 위한 생활안내서 제작
  • 송파타임즈
  • 승인 2014.05.16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는 결혼 이민자의 서울생활 정착 및 안정에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생활안내서’ 개정판을 제작했다.
서울시는 결혼 이민자의 서울생활 정착 및 안정에 필요한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생활안내서’ 개정판을 제작·배포했다.

지난 2010년 소책자 형태로 제작된 ‘한울타리 생활안내서’는 결혼이민자의 다양한 정보 요구를 반영해 3번째 개정판을 발행하게 됐으며, ‘한울타리 홈페이지’도 책자 발간에 맞춰 언어 추가와 기능 보강으로 한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서울시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울타리 생활안내서는 서울생활에 낯선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를 위해 영주자격 신청, 국적취득 등의 정보와 외국인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를 대폭 보강했다.

또한 입국 초기 결혼이민 여성 대부분이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아이 출생에서부터 양육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태교 및 육아정보, 아이돌봄서비스 등 출산·양육지원 정보, 예방접종 정보 등을 보강해 한국에서 아이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어가 서툰 결혼 이민자가 책의 내용을 모국어로 볼 수 있도록 한국어 포함 10개 국어로 총 3만부 제작된 한울타리 생활안내서는 구청 민원실 및 주민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관련기관에서 받아 볼 수 있다.

한편 서울시 다문화가족 한울타리 홈페이지는 다문화가족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서비스 언어 확대, 한국어 교육 동영상 링크, 홈페이지 구성 변경 등 전면적인 개편을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