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0:43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락시장질서개선협의회 해체하라”
상태바
“가락시장질서개선협의회 해체하라”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7.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점상들, 공사 앞에서 생존권 보장 요구
공사, 경쟁력 제고 위해 노점상 일제정비

 

▲ 서울시농수산물공사가 시장질서개선협의회를 구성, 가락시장내 노점상을 강제 철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자 24일 노점상들이 공단 앞에서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측이 가락시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장질서 개선협의회’를 구성, 노점상을 강제 철거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자 노점상과 노동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송파구위원회와 민주노총 서울남동지구협의회·송파노련·송파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노동단체들로 구성된 ‘살인적인 노점 탄압 중단과 노점상 생존권 보장을 위한 송파비상대책위원회’는 노점상 100여명과 함께 24일 가락시장내 농수산물공사 앞마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락시장질서개선협의회의 즉각 해체를 요구했다. 

이들은 “농수산물공사 측이 지난 10월9일 열린 가락시장 질서개선협의회 회의에서 10월중 노점상 정비에 따른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마련, 철거를 진행한 이후 일제정비 및 사후 유지관리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노점상 탄압창구가 될 협의회를 즉각 해체하고 노점상들과 대화를 통해 생존권이 훼손되지 않은 범위에서 원만한 해결방안을 찾으라“고 촉구했다.

노점상 비상대책위는 가락시장 노점상 강제정비의 문제점으로 “노점상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된 채 4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노점상 1인당 최소 4명의 용역을 동원하는데 있다”고 주장하며, “고양시의 예에서 보듯 용역깡패를 동원하면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해 힘없는 노점상들이 잔인한 폭행을 당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노점을 없애고 깨끗한 거리를 만들겠다는 서울시의 발상 자체가 살인적”이라며 “세계 어느 나라, 어느 도시를 가 보아도 노점이 없는 곳이 없다. 현재와 같은 막가파식 노점 단속은 결국에 노점상의 생존권을 파탄내고 또 다른 죽음을 부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노점 단속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송파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 이후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측에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가락시장 내 노점상 문제를 시장 노점상들과 대화를 통해 노잠성의 생존권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원만한 해결방안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