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58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도시경관 제고 '디자인위원회' 출범
상태바
도시경관 제고 '디자인위원회' 출범
  • 송파타임즈
  • 승인 2007.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디자인기본계획 수립-건축디자인 심의 등

 

송파구가 최근 도시 디자인 활성화와 통합 디자인을 구축하기 위해 ‘송파구 디자인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공무원과 건축·도시계획·경관조명 등 각계 전문가 40명으로 구성된 디자인위원회는 △송파구 도시디자인 조례 개정 △야간 경관 등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지역내 공공건축물 및 20m 이상 도로변 민간건축물에 대한 디자인 자문·심의 △관광안내소, 도로명판 등 도시구조물 심의 등의 역할을 한다.

송파구디자인위원회는 경관디자인 소위원회와 공공디자인 소위원회·광고물위원회 등 3개의 소위원회와 본 위원회를 대체할 수 있는 공동자문위원회로 구성돼 있으며, 위원들은 각 소위원회에 소속돼 도시 디자인의 심의를 담당하게 된다.

도시디자인위원회는 지난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도시디자인 정책에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1차 송파구디자인 위원회를 열고, 디자인위원회 운영방향, 송파구 도시디자인 조례 개정, 디자인 사업지구(시범거리) 지정 등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벌였다. 

도시경관과 관계자는 “거여·마천뉴타운과 동남권유통단지, 문정동 법조타운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도시디자인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가 높다”면서 “디자인위원회는 도시디자인에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도시 경관을 개선하는 데 최대한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송파구는 지난 7월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휴지통에서부터 공공·민간건축물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받는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 시행하고 있다.


주요기사